파비썸 – 데이팅 앱으로 돈 버는 방법

0
396

파비썸PlayStore에서 검색해보면 비슷한 앱으로 구글에서 추천하는 앱 목록이 다른 데이팅 앱이 아니라 돈 준다는 캐시 관련된 앱들이다. 그래서인지 설치하신 분들 중에 왜 돈이 안 쌓이냐고 질문 주시는 분들도 있다.

그래서 일단 돈 준다는 구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좀 더 정확하게는 돈 대신에 파비캐시를 드리니까 이 글에서 돈 = 파비캐시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

(Source: Google Play Store, 파비썸 페이지)

프로필 사진을 이용한 방법

다들 아시겠지만, 파비의 주 사업모델은 광고다. 파비썸 곳곳에도 광고 지면이 숨어있다. 프로필 사진을 기준으로 할 때, 최초 프로필 노출 페이지, 그리고 여러개의 포스트를 보는 페이지에 각각 띠배너 광고를 넣어놨다. 현재는 광고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 서비스의 광고를 보여주고 있는데, 우리 시스템이 갖춰지면 당연하게 유저별 타겟 광고가 나가게 될 것이다.

(실제 유저 분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앱 로고를 활용했습니다)

위 스크린 샷의 번호들을 따라가면 알 수 있겠지만, 프로필이 매력적인 분이 더 많은 클릭을 받게 될 것이고, 매력적인 사진을 많이 올려놓은 분일수록 더 많은 광고 노출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1번 프로필 사진: 프로필 사진이 매력적일수록 다른 유저들이 더 많이 클릭할 확률이 높다
  • 2번 배너 광고: 자기 프로필 노출이 많을수록, 올려놓은 포스트(사진+멘트)들을 많은 사람이 볼 수록 덩달아 광고 노출이 많아진다

광고보고 돈 받는다는 간단한 로직에 따라 광고를 보신 분께도 보너스 포인트를 드리고, 유저 유입을 만들어내신 프로필 주인에게도 광고비의 일부를 돌려드린다.

그래서, 돈 벌려면 매력적인 사진을 꾸준히 계속 올리면 된다. 현재 업로드 가능한 사진 숫자는 프로필 사진 1장과 포스트 99장, 즉 총 100장이다.

왜 이렇게 했냐고?

온라인에서 만난 상대방이 이상한 사람이 아닐까 엄청나게 걱정하는 이유가 뭘까? 상대방에 대한 검증이 없기 때문이다. 다양한 종류의 검증에 기반한 데이팅 어플들이 있는건 아는데, 뭔가 강제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너무 압박으로 다가오더라. 내가 쓰고 싶은 내용을 쓸 수 있어야지. 그래서 본인이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인증샷을 남기도록 사진을 열어주자고 결론을 내렸다. (사진 100장씩 올릴 수 있도록 서버 만들려면 부하를 감당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사진 많이 올리면 본인이 돈도 벌고 (우리도 광고 수익 올라가고), 다른 유저와의 만남에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참고로, 수익이 많이 날 것 같은 유저들이 상단에 노출되도록 작업이 되어 있다. 프로필 사진이 멋진 유저, 많은 사진을 올린 유저, 사진들이 모두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유저… 대충 감이 잡히지 않나?

(프로필에 이상한 사진 올려놓으면 계정 블락 시킵니다. 멋진 프로필 사진 올려주세요!)

 

채팅창을 이용한 방법

카XX톡이 얼마 전에 채팅에 광고 넣는다고 많은 비난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 매출액이 대폭 상승해서 앞으로도 광고를 끼워넣을거라고 기사가 난 걸 봤다.

그동안은 신문기사를 모아놓은 3번째 탭에서 1번과 같이 광고를 실었는데, 주력 기능인 채팅 탭에도 광고를 싣는 방식(2번)을 추가했단다. 어떤 데이터를 이용해서 타게팅을 해주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시장의 일부 냉소적인 반응에도 매출액 상승을 근거로 2번을 강행했고, 많은 광고주들이 2번 위치에 광고를 싣기위해 문의를 하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파비썸도 비슷한 맥락이다.

위의 1번, 2번 광고 지면은 각각 채팅 목록 화면과 채팅창 내부 화면이다.

카XX톡에서 채팅하고 있으면 돈을 못 받지만, 파비썸에서 채팅하고 있으면 파비캐시를 받을 수 있다.

(어느 유부남한테 이야길 해 줬더니 부부끼리 대화창을 이걸로 써야겠단다ㅋㅋ)

채팅 데이터 갖고 가서 뭔가 이상한 작업하냐고? 그럴 여력이 없다. 불법인 것도 알고 있고.

 

파비캐시를 이용한 방법

파비는 광고회사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머신러닝, AI, 고급통계학을 이용한 광고 타게팅을 이용해 수익을 얻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파비캐시만으로는 유저 확보가 부족하다는 판단아래 파비썸을 기획했고, 앱 서비스는 겉으로는 데이팅어플의 모양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자사 유저를 확보하고, 유저별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서 더 고도화된 타게팅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인 서비스다. (머신러닝, AI라는 단어보다 고급통계학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는 사실은 본 블로그의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글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하다.)

현재 안드로이드 앱 가입자 분들은 앱 설치 중 PlayStore에서 파비캐시 앱을 다운 받도록 딥링크가 설정되어 있고, 아이폰은 App Store의 깐깐한 정책상 파비캐시를 출시할 수 없어서 파비썸 앱에 탑재되어 있는 상태다.

  • 1번 – 안드로이드 파비썸 가입 화면 – 파비캐시 설치가 안 된 경우 PlayStore로 이동
  • 2번 – 아이폰 파비썸의 설정창 – 메뉴 하단에 파비캐시, 파비쇼핑, 비밀번호 재설정 추가
  • 3번 – 파비캐시 기본화면

파비캐시는 법적 제한이 걸려있지 않은 유저별 스마트폰 이용 양태 데이터를 수집해 유저 프로파일로 가공하고, 그 프로파일을 이용한 광고 타게팅 수익을 유저분들께 공유하는 서비스다. 자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조해주시기 바란다

파비캐시에서 모은 캐시를 이용해 파비썸의 별을 구매하는데 쓸 수도 있고, 반대로 파비썸에서 모은 별을 파비캐시로 전환할 수도 있다.

현재 파비캐시는 기존 가입자에게 매일 10캐시, 친구추천에 500캐시를 제공하고 있는 중이다. 아래 그림에서 100캐시로 1별을 구매하는 파비썸 화면(1번), 파비캐시 화면(2번)과 파비썸의 별 관리 화면(3번)을 참고하시면 좋겠다.

나가며 – 진짜 돈 벌어라고 만든 앱

이전 글에서도 밝혔지만, 파비썸 서비스는 여러분의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교묘히 조작된 여타의 데이팅 앱과는 전혀 다른 목적을 갖고 있다. 남의 프로필 하나 보는데, 사진 하나 더 보는데, 채팅 창에 이모티콘 하나 더 쓰는데 각각 과금을 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봤는데, 파비썸에서 현금이 나가는 구석은 딱 2군데다.

  • 날 찜하지 않은 상대에게 말을 걸 때 – 채팅조공비 지불
  • 마음에 든 상대에게 내 프로필이 자주 노출되기를 원할 때 – 내 프로필 광고 기능 활용

파비썸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저 베이스의 확보, 그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지면 확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유저 분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기를 원한다. 우리와 수익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수록 우리도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아마도 존잘, 존예 분들의 프로필이 더 많이 노출되고, 그 분들이 더 많은 돈을 벌게되는 20:80 사회가 이 곳에도 나타나겠지만, 광고를 본 것만으로도 파비캐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해주시면 좋겠다. (못 생겼으면 손발이 고생해야 돈을 번다ㅠㅠㅠㅠ)

근데, 이렇게 만들어놓고 나니 데이팅 앱이 아니라 보통의 SNS가 된 것 같아서 걱정이 많다 ;;;;;

 

관련 글 목록


존잘, 존예만 돈 버는 X러운 세상말고, 지식 기술력이 있는 분들이 돈을 버는 파비 Connect도 11월 중에 출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가 운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