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썸 – 채팅조공비

0
189

다른 데이팅, 소개팅 어플에는 있지만 용도가 전혀 다른 기능을 파비썸에서 딱 1개만 고르라면 “채팅조공비”를 고를 수 밖에 없다.

처음 채팅조공비라는 컨셉을 기획하고 주변에 무슨 뜻일까 맞춰보라니 도무지 감을 못 잡더라.

그래서 아래의 사진을 준비했다.

아이돌 팬덤이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응원하는 연예인에게 “조공”을 한단다. 수억씩 모아 명품을 선물하기도 하고, 또 어떤 남자 아이돌은 타임스퀘어에 생일 축하한다는 광고까지 내주기도 했다. 왜???? @.@

(그 어느 남자아이돌과 타임스퀘어 생일축하 광고다…)

 

채팅조공비란?

저런 조공 문화를 갖고와서 파비썸에도 “채팅조공비”라는 기능을 넣었다. 물론 그 조공이 그 조공은 아니지만ㅋㅋ

길거리에서 20-30대 여성 분들을 대상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이미지를 물어보면, 대부분 이상한 메세지가 너무 많이 와서 짜증나는 앱, 짜증나지만 한편으로는 자존심이 회복되어서 좋다는 류의 평가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메세지가 좀 덜 와서 덜 짜증나고, 한편으로 자존심만 회복되는게 아니라, 돈도 좀 벌면 어떨까는 생각을 하게 됐다. 난데없이 뜬금없는 상대방에게 말을 걸면 그 분도 에너지를 써서 대답해야되잖아?

위의 스크린 샷에서 보다시피, 채팅조공비는 별 1개에서부터 1,000개까지 개인 프로필 화면에서 정할 수 있고, 상대방이 채팅 요청을 하면 그 조공비를 지불해야한다. 다른 사람과 채팅을 정말 하고 싶지 않다면 1,000S로 지정하고, 그 채팅방의 알림을 꺼버리면 된다.

(실제로 1,000S를 내면서 대화 신청을 할 사람은 없을거라는 생각에 최대치를 지정했는데, 악의적으로 쓰는 분이 없었으면 좋겠다.)

채팅조공비는 파비캐시로 전환할 수 있는데, 현재는 1별에 30캐시로 전환되고, 인앱결제 상의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되면 50캐시로 전환할 수 있다. 파비캐시는 파비마켓에서 현금처럼 상품 구매에 이용할 수 있다.

 

채팅조공비를 지불하기 싫다면!

만약 둘이 서로 Like를 누른 상태라면 “썸” 단계에 진입했기 때문에 채팅조공비는 지불하지 않는다.

  • 1단계 – 상대방에게 Like를 누르지 않은 상태
  • 2단계 – 상대방에게 Like를 눌렀지만 상대가 아직 Like를 누르지 않은 상태
  • 3단계 – 서로 Like를 눌러 썸 단계에 진입한 상태 – 채팅 무료

 

채팅조공비 환불

실컷 채팅조공비를 내고 대화 신청을 했는데, 상대방이 외면하는 경우도 많다. 남자 분들 상대로 데이팅 어플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면, 프로필 보는데 돈 내고, 사진 보는데 돈 내고, 이래저래 과금 엄청하고 채팅 과금까지 했는데 정작 상대방이 알바인지 반응이 아예 없단다. DB에만 존재하는 가상의 여성 분께 채팅 신청을 한 바람에 돈만 날리는 일이 허다한게 데이팅 어플이라고들 하더라.

그래서 환불 기능을 추가했다

채팅창에서 우측 상단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1번과 같은 메뉴가 등장한다. 2번 화면에서 적당한 환불 사유를 고르고나면 3번으로 넘어간다.

환불은 대화시작 24시간 이내에만 요청할 수 있고, 요청시점부터 24시간 이내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자동으로 환불된다. DB에만 존재하는 알바가 많은 앱에서는 절대로 제공할 수 없는 기능일 것이다.

 

채팅조공비 환불을 둘러싼 분쟁

그런데, 환불이 그렇게 부드럽게 진행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많은 고민 끝에 CS 대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아래의 경우로 구분해봤다.

  • 1번 – 환불 요청을 받고 어이없어서 방탈을 하면 즉시 환불처리
  • 2번 – 그냥 환불 승낙하려니 어이없다면 분쟁조정 신청
  • 3번 – 분쟁 조정시 담당 직원이 대화 로그를 보고 최종 판단

오직 3번의 경우에만 담당자가 대화 로그를 보고, 그 이외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 규정에 따라 대화 내용을 보는 것은 금지되어 있음을 미리 밝힌다.

참고로 환불요청 시점부터는 양측이 더 이상 대화를 진행할 수 없다.

 

추가 기능 – 선물하기

가끔은 서로 별을 선물하거나, 혹은 선물을 요청하고 싶을 수도 있다.

파비 Connect에서 지식 전문가 분께 추가 질문을 할 때 or 감사 표현을 할 때 쓰는 기능으로 만들었는데, 파비썸에서도 쓰임새가 있어보여서 추가한다. (10월 11일 업데이트 예정)

 

나가며 – 현금 전환 X

채팅조공비는 말 그대로 조공이다. 그런데 파비 캐시로만 전환될 뿐, 현금으로는 전환되지 않는다. 주변에 현금으로 못 돌려받으면 누가 파비 서비스를 쓰겠냐고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다.

현금 전환이 불가능한 대신, 파비마켓을 통해서 현물 구매에 쓸 수 있도록 해 드릴 계획으로 현재 파비마켓을 개발 중에 있다. 기존의 다른 앱과 마찬가지로, 파비마켓도 사용자 여러분들의 참여에 의존하는 개인간 거래를 지원하는 E-Commerce 서비스로 개발 중이다. 중고거래 서비스처럼 팔고 싶은 사람, 사고 싶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구매, 판매에 참여하면 된다.

 

관련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가 운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