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상단 노출 알고리즘의 폐해

673

구글 검색 순위 잘 나오는 웹페이지 나왔다고 동네방네 자랑질을 늘어놓다가 결국 이런 일이 터졌다. 자랑질 글1, 글2, 글3, 글4, 글5

Affects all pages라며 모든 페이지에 위의 문제가 있다는 지적 때문에, 파비 및 관련 검색어로 구글에서 우리 회사 관련 페이지가 하나도 안 나오는 대형 데미지를 입었다.

우리가 Thin content (속칭 저품질)를 갖고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는데, 도대체 뭐가 원인일까 찾아서 나름대로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중인데, 몇 가지 오해가 쌓일 수 있었겠다는 짐작 가는바가 있고, 실제로도 수정하고 Request review 보낼 때마다 약간씩 다른 답변을 받는다.

그동안 성장에만 너무 집중하고 내실을 전혀 안 다진 탓이라고 생각하고, 아픈만큼 성숙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겠다.

예전에 우리 회사가 무슨 큰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오해하고 사무실에 찾아왔던 민원 담당 공무원이 상황 파악을 하고는 조용히 물러났던 것처럼, 누가 이상한 제보를 했거나, 혹은 우리가 뭔가 구글 담당자에게 눈에 띄는 짓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제보했다고 구글이 반응했을리는 없고, 제일 눈에 띄는 짓은 아마 검색 상단에 우르르 노출되는 문제겠지.

우리가 이정도 웹사이트로 성장했다는 증거라고 생각하고, 훈장처럼 생각해야 할 사건인 것 같다.

 

참고로, Thin content라는 지적을 구글에게 받는 웹사이트가 1개월에 40만개 정도 된다고 한다. 대부분은 실제로 Thin content인, 아예 남의 컨텐츠 그대로 베껴온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라서 조용히 문을 닫고, 약 2만개 정도가 오해라며 반박을 하고, 그 중 일부가 Manual confirm 과정을 통해서 다시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과정을 거친다.

지난 몇 달간 우리 웹사이트에 적용되어 돌아간 알고리즘이 사실 2년쯤 전에 초기 형태로 파비블로그에 적용되었던 결과물이다. 그 알고리즘은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았고, 구글도 끊임없이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다. (큰 틀에서는 바뀌지 않겠지만, 사소한 업뎃들은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때도 한번 저품질이라고 오해를 받았다가 며칠동안 반박을 했더니 정리해주던데, 이번엔 회사 덩치가 훨씬 더 커진 상태에서 같은 사건을 겪으니 확실히 뼈 아픈 사건이다.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몇 마디 덧붙이면, 외부 조작은 일절없고, 블로그(BLOG)클래스(CLASS)유머커뮤니티(FUN)뉴스(NEWS)상품리뷰(REVIEW) 간 유대를 강화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었을 뿐이다. 합법의 경계선을 넘는 행동을 하진 않는다. 몇몇 연구소에 기본 수학 알로리즘 및 효과에 대해서 발표 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는데, 불법이라면 처음부터 외부 발표하는걸 생각조차 안 했을 것이다. 하물며 지인들이 박사로 앉아있는 연구소에서 발표라니.

구글과 Thin content 라는 오해가 풀리고나면 추가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다.


제재 시작 1주일만인 9월 15일부로 해제되었습니다.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저희 페이지 URL을 기억하고 찾아와주신 유저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다시는 Thin 컨텐츠 오해를 받지 않도록, 좀 더 고급 컨텐츠로 유저분들께 다가갈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