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에 홍보해주신분께 감사드립니다

0
489

 

매일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유저 트래픽을 확인하는데, 간밤에 클리앙에서 25명의 유저가 유입된 걸 확인했다.

어떻게 유입된걸까 궁금해서 확인해보니

어느 글에서 유입된 경우더라.

그 글이 뭘까 확인해보려는데,

아마도 규정 위반으로 삭제되었나보다.

도대체 무슨 글이었길래 규정 위반이었을까, 혹시 어떤 분이 파비캐시 홍보해서 친구 추천 보너스 받으시려던거였나는 궁금증에 유입 유저들의 랜딩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인공지능이라는 사기는 그만둡시다” 라는 글이더라.

(클리앙 유입인 1번과 자연 유입인 2번을 비교해보면, 평균 on page time이 “2분 vs. 8분”인 걸 알 수 있다. 역시 억지 유입보다는 자연 유입인 경우에 훨씬 더 내용에 관심이 많은듯. 이래서 모든 투자자들이 광고로 유저 끌어들였냐, Organic growth냐를 항상 확인하는 것 같다.)

글 내용 중에 딱히 웹사이트 홍보하는 내용은 없고, 데이터 패턴 매칭하면서 이걸 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건 어폐가 있지 않냐, 진짜 인공지능은 생명반응이어야하지 않나, 생물학이 그런 도전을 하고 있다는 설명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클리앙 웹페이지의 어떤 규정을 위반했길래 or 무슨 사건이 있었길래 글이 삭제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또 우리 블로그 글이 원 글 내용이었는지 댓글의 일부였는지도 모르겠지만, 아뭏튼 누군가에게 Reference point로 이용되었다는 사실에 감사드린다.

다른 서비스들이 홍보용으로 AI라는 표현을 쓰는 것 자체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부족한 파비 블로그 글 덕분에 일반 대중이 무조건적인 환상에서 깨어날 수 있는 작은 도약점이 되었으면 한다.

클리앙 측에 삭제되기 전 글을 요청드릴 생각인데, 혹시나 이렇게 파비 블로그 홍보해주신 분이 지금 이 글을 보시면 회사 메일 (admin@pabii.co.kr)로 간단한 메세지와 파비캐시 아이디 (파비캐시 첫 화면 카드 번호)를 보내주시면 좋겠다. 감사 의미로 파비캐시 포인트를 좀 드릴 생각이다.


 

2019년 7월 12일 추가 – 윗 글을 또 클리앙에 퍼 가셨네요 
닭나루님도 연락주세요 ^^ (댓글에서 설명해주신 내용도 참 좋습니다 ^^ 다른 댓글에 Convex Optimization만 알아도 다행이라는 말도 참 속이 시원하네요 ㅋㅋ)